충무로 소단위 맞춤형 도시환경정비계획 수립연구   2012

위        치 : 서울시 중구
용        도 : 공공시설

중구 충무로 일대는 서울의 대표적인 도시적 특징이 잘 남아 있고, 그에 따른 소규모 제조 업이 밀집된 특수한 성격을 가진 지역이나, 노후화 정도가 심각하고, 기반시설이 부재한 지역이다. 이에 따라 도시조직의 특징과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지역에 특화된 소규모 맞춤형 정비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통해 도시의 역사성을 회복하는 도심보행영역으로서의 충무로일대의 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다.
대상지역은 옛 서울의 ‘남촌’지역으로 한성부 발생 초기의 도시형태의 모습, 일본 식민지 시기의 근대화에 의한 변화의 모습 및 한국전쟁이후의 산업화시기의 도시변화의 양상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지역으로 서울고유의 정체성과 역사 환경에 의한 변화 등이 실재적의 생활의 장으로서의 도시공간의 변화 양상으로 잘 나타나 있는 지역이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과 특성을 잘 나타내기 위해서는 동결적인 보존의 방법도 무조건 활용의 방안도 아닌 선택적 보존의 방법과 지속적인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보전의 방법을 병용하는 수복적 방안이 필요하다.
이 지역 도시 조직이 다른 곳과 차별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은 한시대의 흔적이 아니라 한성부 이후 서울 도시조직의 변화를 각 시대의 고유한 특성을 내포하는 도시조직의 형태로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곳의 장소성의 획복 방법은 각 시기의 특성을 강화 하면서 단절적으로 만들어진 변화의 경계를 합리적으로 연결하여 도시의 시대적 특이성과 현실적인 도시의 기능성을 공존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