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 It appears that you have disabled your Javascript. In order for you to see this page as it is meant to appear, we ask that you please re-enable your Javascript!
Category
Architecture / Renovation

Natural Heritage Center Exhibition Renovation
설계 2016, 완공 2018
천연기념물센터 전시관 리노베이션

 

위치:  대전광역시 서구 만년동 유동로 927
주용도:  문화 및 전시시설 (전시장, 교육장)
대지면적:  22,942.7㎡
건축면적:  4,576.12㎡
연면적:  6,943.71㎡
층수:  지하 1층, 지상 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축주:  국립문화재연구소

 

대전 한밭수목원 인근에 위치한 천연기념물센터는 자연유산에 대한 연구결과물인 공룡알, 발자국 등의 화석과 박제, 존도리소나무 등의 식물 표본 등을 전시하여 전문연구자와 청소년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체험 검색 키오스크, 영상실 등을 통하여 독창적인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2007년에 전시관을 개관하였고, 2015년 연구동이 신축되면서 일부 기능이 이전하였다.

기존 전시관 중 사무 및 식당, 로비 부분의 구조체를 일부 철거하고, 향후 늘어날 전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높이와 폭이 다른 두개의 입방체와 그 사이를 연결하는 라운지 공간을 구성하였다.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1개층 내에서 이루어지는 단순하고 확장성이 없는 공간 구조를 높이가 필요한 대형 공간, 수직 동선의 개선, 라운지와 기획 전시장 등 전시의 기획을 다양하게 할 수 있게 의도하였고, 전시 사이 사이의 공간들을 개선하여, 야외 전시 공간과 휴게 공간을 만들어 내외부에서 이어지게 의도하였다.

입면은 주변의 컨텍스트를 반영하여 노출콘크리트로 구성하며 최대한 단순한 입방체의 외관을 만들었고, 솔리드한 콘크리트와 프레임 구조체가 만들어내는 5m x 60m의 사이공간은 다양한 외부전시와 휴게가 일어날 수 있는 긴 마당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