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 It appears that you have disabled your Javascript. In order for you to see this page as it is meant to appear, we ask that you please re-enable your Javascript!
Category
Architecture / Renovation

Sinnae 1-dong Community Service Center Renovation
설계 2017, 완공 2017
신내1동 주민센터 공간 개선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위치:  서울시 중랑구 용마산로 129나길 35
주용도:  근린공공시설 (동사무소)
대지면적:  877.5㎡
공사면적:  347.69㎡
공사규모:  지상1층, 지상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건축주:  서울시 중랑구

 

동사무소 운영이나 기타 여러 필요에 의해 나누어졌던 방들은 가변적이거나 융통성이 있는 공간이 되기 어려웠고, 한번 나누어진 공간은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어려웠다. 특히 출입구와 분리된 민원실의 입구로 대기공간과 통과동선은 겹쳐지고, 물리적 체적 자체가 좁고 확장 가능성 또한 없었다. 우리의 제안은 기존 출입구를 외부 캐노피 일부까지 확장하고 민원실의 출입구 위치를 조정하여 경우에 따라 다르게 사용될 수 있는 여유치를 만들었다. 비워진 휴게공간은 주민들에게 내어주고 자작나무로 만든 ‘쉼’과 ‘모임’의 공간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휴게공간과 민원실 사이에 가변형 도어를 설치하여 민원실과 휴게공간이 확장이 되어 쓰일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의 수동적인 주민센터의 공간질서를 탈피하여 주체적이고 가변적인 공간을 이번 찾동사업을 통해 구현하였다. 그리고 신설된 주출입구는 아이덴티티가 없었던 주민센터의 외부에 구로철판을 사용하여 단정하면서도 흡입력있는 주민센터의 표정을 만들어냈다. 지상 2층은 5개의 작은 방들은 통합하고 정리하여 2개의 큰 공간을 만들어 쓰임에 여유를 만들어 주었다. 금번 찾동사업을 통해 주민센터가 언제나 열려있고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이 전환되길 바란다.